티스토리 뷰

JS

JS - 객체

Howu 2023. 6. 14. 15:59

1. Object

자바스크립의 기본 타입은 객체이다.

객체란 name과 value로 구성된 property의 정렬되지 않은 집합

// 객체도 많은 값을 가지는 변수의 하나임.
var kitty = { name: "나비", family: "코리안 숏 헤어", age: 1, weight: 0.1 };
kitty.name   // 나비

var person = {
    name: "홍길동",      // 이름 프로퍼티를 정의함.
    birthday: "030219",  // 생년월일 프로퍼티를 정의함.
    pId: "1234567",      // 개인 id 프로퍼티를 정의함.
    fullId: function() { // 생년월일과 개인 id를 합쳐서 주민등록번호를 반환함.
        return this.birthday + this.pId;
    }
};

person.name    // 홍길동
person["name"] // 홍길동

 

프로토타입 생성

1) 생성자 함수 작성을 통한 생성

function Dog(color, name, age) { // 개에 관한 생성자 함수를 작성함.
    this.color = color;          // 색에 관한 프로퍼티
    this.name = name;            // 이름에 관한 프로퍼티
    this.age = age;              // 나이에 관한 프로퍼티
}

var myDog = new Dog("흰색", "마루", 1); // 이 객체는 Dog라는 프로토타입을 가짐.
document.write("우리 집 강아지는 " + myDog.name + "라는 이름의 " + myDog.color + " 털이 매력적인 강아지입니다.");

2) 생성된 객체에 프로퍼티와 메소드 추가하는 방법

function Dog(color, name, age) {
    this.color = color;
    this.name = name;
    this.age = age;
}

var myDog = new Dog("흰색", "마루", 1);
myDog.family = "시베리안 허스키"; // 품종에 관한 프로퍼티를 추가함.
myDog.breed = function() {        // 털색을 포함한 품종을 반환해 주는 메소드를 추가함.
    return this.color + " " + this.family;
}
document.write("우리 집 강아지는 " + myDog.breed() + "입니다.");

3) 프로토타입에 프로퍼티 및 메소드 추가

function Dog(color, name, age) {
    this.color = color;
    this.name = name;
    this.age = age;
    this.family = "시베리안 허스키"; // 프로토타입에 프로퍼티를 추가할 때에는 기본값을 가지게 할 수 있음.
    this.breed = function() {
        return this.color + " " + this.family;
    };
}

var myDog = new Dog("흰색", "마루", 1);
var hisDog = new Dog("갈색", "콩이", 3);
document.write("우리 집 강아지는 " + myDog.family + "이고, 친구네 집 강아지도 " + hisDog.family + "입니다.");

 

객체 다루기

1) this 키워드

해당 키워드가 사용된 js 코드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객체

 

2) 객체 비교

function Dog(color, name, age) {
    this.color = color;
    this.name = name;
    this.age = age;
}

var myDog = new Dog("흰색", "마루", 1);
var hisDog = new Dog("흰색", "마루", 1);      // 모든 프로퍼티의 값이 모두 같은 객체를 생성함.
document.write((myDog == hisDog) + "<br>");   // false
document.write((myDog === hisDog) + "<br>");  // false

var herDog = hisDog;                          // hisDog 객체를 변수 herDog에 대입함.
document.write((hisDog == herDog) + "<br>");  // true
document.write((hisDog === herDog) + "<br>"); // true

 

'J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S - 브라우저 객체 모델  (0) 2023.06.21
JS - 객체와 객체모델  (0) 2023.06.16
JS - async, await  (0) 2023.05.13
JS - Promise  (0) 2023.05.13
JS - Callback 함수  (0) 2023.05.13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11   »
1 2
3 4 5 6 7 8 9
10 11 12 13 14 15 16
17 18 19 20 21 22 23
24 25 26 27 28 29 30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