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처기 실기
2. 화면 설계
Howu
2023. 7. 12. 00:32
CH 01 UI 요구사항 확인
* UI 유형
- CLI
- GUI
- NUI: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- OUI: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* UI 설계 원칙
- 직관성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
- 유효성: 사용자 목표 달성
- 학습성: 배우기 쉽게
- 유연성: 요구사항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 방지
* UI 품질 요구사항
- 기능성
- 신뢰성
- 사용성
- 효율성
- 유지보수성
- 이식성
* UI 화면 설계 구분
- 와이어프레임
- 스토리보드
- 프로토타입
CH 02 UI 설계
* uml 특징
- 가시화
- 구축
- 명세화
- 문서화
* uml 구성요소
- 사물
- 관계
- 다이어그램
* uml 다이어그램
- 구조적 다이어그램(정적): 클객 컴배 복패
- 행위적 다이어그램(동적): 유시커 상활타
* 클래스 간의 관계
- 연관(Association): 클래스가 서로 개념적으로 연결된 선
- 의존(Dependency): 하나의 클래스가 또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관계
- 일반화(Generalization):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 구체적인지를 표현
- 실체화(Realization):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자식 클래스가 추상 메서드를 구현할 때 사용
- 포함(Composition): 영구적이고 집합 관계보다 더 강함
- 집합(Aggregation): 하나의 객체에 여러 개의 독립적인 객체들이 구성되는 관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