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처기 실기

2. 화면 설계

Howu 2023. 7. 12. 00:32

CH 01 UI 요구사항 확인

* UI 유형

  • CLI
  • GUI
  • NUI: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  • OUI: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
* UI 설계 원칙

  • 직관성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
  • 유효성: 사용자 목표 달성
  • 학습성: 배우기 쉽게
  • 유연성: 요구사항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 방지

* UI 품질 요구사항

  • 기능성
  • 신뢰성
  • 사용성
  • 효율성
  • 유지보수성
  • 이식성

* UI 화면 설계 구분

  • 와이어프레임
  • 스토리보드
  • 프로토타입

 

CH 02 UI 설계

* uml 특징

  • 가시화
  • 구축
  • 명세화
  • 문서화

* uml 구성요소

  • 사물
  • 관계
  • 다이어그램

* uml 다이어그램

  • 구조적 다이어그램(정적): 클객 컴배 복패
  • 행위적 다이어그램(동적): 유시커 상활타

* 클래스 간의 관계

  • 연관(Association): 클래스가 서로 개념적으로 연결된 선
  • 의존(Dependency): 하나의 클래스가 또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관계
  • 일반화(Generalization):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 구체적인지를 표현
  • 실체화(Realization):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자식 클래스가 추상 메서드를 구현할 때 사용
  • 포함(Composition): 영구적이고 집합 관계보다 더 강함
  • 집합(Aggregation): 하나의 객체에 여러 개의 독립적인 객체들이 구성되는 관계